자동차 종류 이름 및 특징 그리고 장단점

    반응형

    요즘은 가족 나들이가 많아지는 계절이 왔는데요 suv차량이 정말 대가족이 놀러 가거나 캠핑을 갈 때는 정말 유용한 차량 종류 중의 하나가 되었습니다.  차량의 종류가 엄청 많이 있는데 자동차를 구매할 때 필요한 차량 종류와 이름 그리고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정리를 했습니다. 차량의 모양에 따라 기능에 따라 종류가 나누어질 것 같은데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그냥 생각나는 것만 일단 아는 대로 적어보면 승용차, 트럭, 픽업, 봉고, 스포츠카, 택시 이렇게 밖에 생각이 안나는데요 자동차 종류 이름을 나눠서 세부적으로 이름이 있다고 하는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종류별-사진
    자동차의 종류와 특징

     

    RV > MPV > SUV > WAGON > 해치백 > 세단 순으로 크게 생각을 하면 쉽게 기억을 할 수가 있다. 

     

    ►자동차 종류 이름 및 특징 그리고 장단점  포스팅 순서 

     

    1) 세단

    2) 왜건

    3) 해치백

    4) SUV

    5) MPV

    6) 픽업, 컨버터블, 쿠페 , 크로스 오버 vehicle

     

     

    세단 Sedan

     

    일반적으로 택시의 경우를 생각하면 되는데요 총 4도어 구조이고 앞뒤로 문이 2개인 자동차를 말합니다. 지붕이 있는 것이 기준이고 엔진룸과 트렁크가 앞쪽으로 돌출된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적인 많은 사람들이 타고 있는 자동차를 생각하면 됩니다. 세단은 고급스러운 느낌을 보통 가지고 있는데요 몸매가 매끄럽게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고 보통 4~5명이 탈 수 있는 구조의 자동차입니다. 

     

    만드는 플랫폼은 세단, 왜건, 쿠페등이 모두 같은 플랫폼 형태로 대부분 만들어지며, 뒷모양이나, 차량의 도어의 수에 따라서 지역에 따라 이름이 달라지고 있으며 세단이 제일 가벼운 차량에 속한다.

     

    세단은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차량 제조사들은 중형세단, 대형 세단을 만들어 사회적 지위를 중요시하는 지역의 고객층을 공략을 해 오고 있습니다. 

     

     

    왜건 Wagon

     

    영어로 왜건은 포장마차를 의미한다. 서부 영화에서 나오는 모습을 상상해 보면 된다. 차체 뒷부분이 확장이 된 형태의 자동차를 왜건이라고 한다. 트렁크가 넓게 되어 있는 구조로 5 도어 뒤 좌석을 접어 트렁크까지 확장이 가능한 형태를 왜건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비선호이기는 하지만 외국에서는 넓은 차를 선호하기 때문에 뒤 공간을 넓게 쓸 수 있는 장점이 있어서 튜닝을 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현대 자동차의 i40, 기아 자동차의 세라토 5 도어 형이 이 형태 자동차에 속한다. 

     

    또한 차박으로 유명한 기아 자동차의 레이 ray의 경우도 왜건에 속한다. 보통 세단과 왜건형의 가격차이는 100만원 정도가 난다. 

     

    해치백 HatchBag

     

    왜건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왜건보다는 짧은 자동차입니다. 해치백의 경우는 트렁크를 1도어로 카운트를 하기 때문에 왜건처럼 홀수인 3 도어, 5 도어 등의 문을 가진 자동차입니다. 그리고 해치백과 왜건은 트렁크를 열면 바로 뒤 좌석을 모두 볼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세단의 경우는 트렁크와 좌석이 완전히 다른 공간으로 분리된 것 자동차입니다. 

     

    해치백은 트렁크에 별도의 창문이 있지 않은 형태가 해치백이고 트렁크에 창문이 있는 형태를 왜건으로 보면 됩니다. 해치백의 트렁크 공간이 좀더 작은 형태로 승차 좌석과 합쳐진 형태로 적재를 할 수 있는 공간이 왜건보다는 작은 형태입니다.

     

    약간은 스포츠카 생각하시면 해치백을 쉽게 연상이 되실 텐데요, 뒷열 좌석을 접으면  뒷좌석과 트렁크를 같이 쓸 수 있는 구조로 변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자전거, 유모차도 넣을 수 있습니다. 

     

     

    SUV sports utility vehicle

     

    SUV는 미국에서 유래된 자동차의 종류로 여행, 캠핑, 사냥에 야외 레저 활동을 의미하는 sports와 농사, 군사, 공장 용도를 의미하는 utility vehicle의 합성어이다.

     

    수송용으로 오프로드를 달릴 수 있도록 설계가 된 자동차로 시작을 했으며, 군에서 수송용으로 사용되던 지프와 랜드로버를 민간형 자동차로 출시를 하면서 나온 자동차의 장르에 속한다. 2륜 구동이 아닌 4륜 구동의 형태이고 차고도 높고, 차량길이도 긴 것이 특징이다. 현대 싼타페, 제너시스 GV70등이 이에 속하며 연료비, 수리비가 많이 드는 것이 단점이기도 하다. 

     

    하지만 한국인의 정서상 큰 차량이나 있어 보이는 차를 선호하는 입장에서 야외캠핑이나 놀이 문화가 확산이 되면서 SUV 선호도가 세단보다 많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MPV Multi purpose Vehicle, RV Recreational vehicle

     

    MPV

    기아 자동차의 카니발, 쌍용 자동차의 투리스모, 스타렉스, 스타리아 등을 생각을 하시면 되는데요 MPV는 미니밴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4WD (4륜 구동)이며 70번대 번호판을 받은 차량이 이에 속한다.

     

    7~9인승 또는 11인승 차량등이 이에 속하는데요 우리나라의 경우는 고속도를 달리기 위해서는 9인승에 6명 이상이 착석을 해야 하는데요, 단체 여행을 가는 경우나, 명절 때 대가족이 모였는데 단체로 짧은 여행을 가는 경우나 식사를 위해서 야외로 외출을 하는 경우 아주 유용한 자동차 유형이기도 합니다. 

     

    RV

    보통 MPV, SUV, 왜건 등을 포함하는 더 큰 개념의 차량을 의미합니다. 캠핑카의 경우가 있기 때문에 RV라는 더 큰 개념이 생겼다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픽업, 컨버터블, 쿠페 , 크로스 오버 vehicle

     

    기능 관점에서 용어 형태로 차량을 구분하기도 하는데요 픽업은 차량 뒤에 화물을 노출 형태로 적재함이 있어 큰 물건 등을 싣을 수 있는 차량을 말하고 쌍용차의 렉스턴 스포츠를 생각하시면 되고, 컨버터블은 차량 뚜껑을 접었다 폈다 할 수 있는 차량이고 쿠페의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쿠페는 차체는 낮고 2 도어 형태로 우리가 흔히 붕하고 큰 소리를 내며 지나가는 스포츠카가 쿠페 형태로 보면 됩니다. 크로스오버는 볼보의 xc90이 대표적인 예인데요 소형차와 왜건을 접목하거나, 왜건과 SUV를 접목한 것처럼 혼합한 것을 의미합니다. 

     

     

    자동차 종류 이름 및 특징 그리고 장단점 마무리

     

    자동차 종류 이름 및 특징 그리고 장단점을 정리를 해 봤는데요 남자들의 로망, 버킷 리스트 중의 하나인 자동차는 정말 생활에 편리하지만 구매를 하는 순간 관리 비용이 늘어나는 돈 먹는 하마가 생기는데요 안전 관점에서 방어 운전을 꼭 하셔서 즐거운 여가생활에 자동차를 잘 이용을 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