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 작동원리 내부구조 및 장점(특징)
- 자동차
- 2021. 7. 17.
오늘은 전기차 작동원리, 내부구조, 장점(특징), 자동차 관련 용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 자동차 작동 원리
전기차는 고전안 배터리에서 전기 예너지를 전기모터로 공금하여 구동력을 발생시키는 차량입니다.
화석 연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아서 무공해 차량입니다. 다만 추후 전기 배터리 처분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이 필요하겠죠~!
내연기관과는 달리 엔진이 없어 배터리와 모터만으로 차량이 움직이는 구동체계로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이라는 것이 최대의 장점이 되겠습니다. 배터리 용량에 따라서 주행거리가 다르다라는 것은 상식이겠죠?~
전기 자동차 내부 구조
전기차 내부구조는 외부 전력 공금을 통해 충전을 하게 됩니다.
급속 충전기는 50kw급으로 완전 방전상태에서는 80%수준 충전을 위해 필요 시간은 30분정도 입니다. 완속 충전기는 약 6~7kw급입니다. 완전 방전상태에서 완전 충전까지는 4~5시간 소요가 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전기 자동차 주행 상황에 따른 4가지 작동방식
전기차는 주행 상황별 제어가 자동으로 되게 되는데요 기술이 많이 발전을 해서 4가지 영역의 기술에 대해 소개를 드립니다.
- 전기차 고유의 발진가속
- 회생 제동
- 급속충전
- 완속충전 상태의 예냉 및 예열
1) 전기차 고유의 발진 가속 : 전기모터 특유의 우수한 초기 발진 토크로 혼잡한 도심에서 가속력을 높여주는 기능입니다.
2) 회생 제동 : 브레이크를 밟으면 모터가 발전기로 전환되어 반대로 배터리가 충전이 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브레이크 제동 횟수가 많은 도심에서 주행 효율성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3) 급속충전 : 주행중 배터리 잔량이 부족하게 되면 공공 충전소를 통해서 24~33분 내외 짧은 시간에 급속 충전이 가능하게 됩니다.
4) 완속충전 상태에서 예냉 및 예열 : 충전기 플러그인 상태에서 공조장치를 미리 작동을 시키면 쾌적한 상태로 드라이빙이 가능한데요 출발할때 예너지의 소비를 줄여서 주행거리를 더 연장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자동차 관련 몇가지 용어들
1) OBC 탑재형 충전기 (on board charge)?
전기 자동차 내부에 탑재되어 그 자동차만 작동이 되도록 설계된 충전기를 말합니다.
2) 인터버란?
전기모터에서 생성된 교류를 직류로 변환시켜 배터리에 저장하고 전기모터를 구동할때는 배터리에 저장된 직류를 역으로 교류로 만들어 전기 모터에 공급하는 장치를 말합니다.
3) 공조 장치란 ?
차량 내의 온도 습도 등을 조절하여 쾌적하게 하는 공기 장치
전기 자동차의 장점 (특징)
친환경적이다
- 엔진 소음이 정말 적다. 저게 모지하고 궁금증을 자아내게 한다. 진동이 적다.
- 주행시 화석연료 사용이 없어 공기 오염물질 co2나 nox를 배출하지 않는다.
경제적이다
- 전기모터구동으로 주유비가 들지 않는다. 엔진오일 브레이크 오일 등의 비용을 아낄수 있다
- 심야 전기를 이용시 비용을 더 낮출 수가 있다. 요즘 심야전기 단가도 올린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그래도 저렴하다
- 차량수명이 상대적으로 길다
안정성이 높다
- 사고시 폭발의 위험이 적다
- 하지만 테슬라 사고시 너무 튼튼하게 만들어서 문을 여는데 여러움등 문제 해결이 필요해 보인다.^^
편의성이 높다
- 심야전력으로 자책 충전이 가능하다.
- 기어를 바꿔줄 필요가 없어 운전조작이 간편하다
이상으로 전기자동차의 특징, 구동방식, 작동원리등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는데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