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맛집 건강 재테크 IT 자동차

갱년기 증상 완화 호흡기 강화 도움 되는 식재료 :: 석류,냉이

by 생생정보 1만개를 전달하는 Super Mom & Daddy 2021. 4. 2.
728x90

갱년기는 누구나가 한번쯤은 겪어 아하는 시기 중의 하나입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식물성 여성 호르몬을 식물 가운데 가장 많이 함유한 석류에 어떤 효능이 있어 우리 몸에 좋은지, 어떻게 구매하고 보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호흡기 강화, 면역력 강화, 염증 완화에 좋은 음식을 같이 소개해 봅니다.

 

 

 석류,냉이 요리법, 보관, 손실 그리고 고르는 방법

2가지 석류와 냉이 요리법 및 보관 손질 고르는 법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석류

2. 냉이

 

 

석류 요리법

 

씨앗을 분리해 생식을 주로 하는 데요 설탕물을 석류 과육에 넣어 석류즙을 만들어 섭취한다.

껍질은 씻어 조각낸 후 차로 활용한다.

석류

 

석류의 효능

 

첫째, 폴리페놀 성분이 체내의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혈액 속 노폐물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으며

 

둘째, 혈액을 깨끗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심혈관질환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셋째, 풍부하게 함유된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이 콜라겐 합성을 돕는 작용을 하며

 

넷째, 콜라겐 합성을 도와 두피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줘 탈모 예방에 좋다.

 

다섯째,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으며

 

여섯째, 성 호르몬 분비를 도와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며 또한 피부 미용과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다.

 

 

 

좋은 석류 구매하는 법과 보관법

 

첫째, 석류는 선명한 붉은색을 띠고, 껍질이 단단하고, 갈색 반점이나 상처가 적게 난 것을 고릅니다.

 

둘째, 들었을 때 묵직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은데 이유는 무거울수록 과즙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셋째, 신문지에 싸서 2~5℃의 시원한 장소에 두는 것을 제안드리며

 

넷째, 보관 기간은 20일을 넘기지 말아야 하며, 특히 벌어진 석류는 가능한 한 빨리 먹는 것 좋다.

 

다섯째, 장기 보관을 위해서는 석류 알맹이를 분리해 밀폐용기나 비닉 팩에 넣어 냉동 보관한다.

용기 등에 보관을 하게 되면 최대 6개월까지 보관할 수 있다.

 

석류 손질법

 

첫째, 먼저 칼로 석류 꼭지를 잘라내고, 껍질에 사등분으로 칼집을 얕게 낸 다음 손으로 비틀 듯이 쪼갠다.

 

둘째, 물에 담가 두면 ‘중과피’라고 불리는 흰색 부분이 떨어져 나와 물 위에 뜨며, 알맹이는 물속에 가라앉는다.

 

셋째, 중과피에 알맹이가 끼어있으면 손가락이나 숟가락으로 훑어 전부 떼어내면 된다.

 

 

냉이

 

봄나물은 겨울철 역경을 이겨냈듯이 생명력 또한 질긴 봄나물 중의 하나입니다. 달콤 쌉싸름하지만 향긋한 향으로 입맛을 세울 수 있는 재료이며, 다른 계절보다 무기질, 비타민 등 영양소가 더 풍부하게 들어있어 자칫 나른하고 지치기 쉬운 봄철에 먹으면 안성맞춤인 재료입니다.    

 

 

냉이

 

냉이 요리법

냉이는 향이 진한 대표적 봄나물로 알려져 있는데요 채소 중에서 단백질 함량이 가장 많고 비타민 A와 C,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예로부터 국이나 무침 등으로 만들어 섭취를 많이 합니다. 음식으로 섭취할 때는 국이나 찌개에 주·부재료로 넣어 먹거나, 데쳐서 나물로 무쳐 먹고, 냉이 김치와 장아찌 등 반찬으로 활용을 합니다.

 

 

냉이의 효능

첫째, 냉이는 또한 kaempferol, quercetin 등 flavonoid계열의 생리활성 물질을 포함하는 건강식품

둘째, 아르기닌, 프롤린, 메티오닌 등의 아미노산이 풍부한데요 프롤린은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셋째, 비타민이 풍부해 원기충전 및 피로 해소에 좋으며 무기질이 풍부해서 지혈에 도움됨

넷째, 콜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간질환 예방에 좋음

다섯째,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위장의 활성화에 도움 주고 변비 개선 및 대장암 예방에 도움됨

 

 

냉이 고르는 법과 보관법

잎이 짙은 녹색인 것, 잎과 줄기가 자그마한 것, 향이 진한 것이 좋다. 뿌리가 너무 굵고 질긴 것은 피해야 한다.

 

냉이 손질법

흐르는 물에 잘 씻어서 흙을 제거하고 잔뿌리를 살살 긁어내서 흙과 겉 표면을 제거하면 된다. 입은 제거를 하지 않고 필요시 다듬어만 주면 된다.

 

구입법

뿌리가 너무 단단하지 않고 잔털이 많이 않은 것을 추천하며, 입과 줄기가 작고 부드러운 것을 고른다.

 

보관법

가능한 흙이 묻은 상태로 키친타월에 1차 싸고 비닐팩에 잘 싸서 0~5도 정도로 냉장보관을 해야 한다.

 

이상으로 갱년기 증상 완화 호흡기 강화 도움되는 식재료 석류 냉이의 보관, 손질, 고르는 법과 요리법등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건강한 하루 되시기를 바랍니다. 

728x90

댓글0